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웰빙

탄산음료, 조금 더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by 뭉크k 2025. 3. 25.
반응형

탄산음료 좋아하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할인할 때마다 박스채로 사놓고 쟁여놓고 마시고 있는데요. 피자나 햄버거와 함께하면 더 맛있고, 식사 후에도 꼭 한잔씩 해야 마무리가 됩니다.

 

하지만 건강에 안좋다는 얘기가 너무 많아서 건강을 생각하면 탄산음료가 늘 고민거리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탄산음료를 조금 더 건강하게 즐길 수 있을까요?

 

탄산음료가 우리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탄산음료를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마시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끊기 쉽지 않은 탄산음료

 

탄산음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탄산음료가 건강에 좋지 않은 이유는 바로 당류 때문입니다. 당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 자연당: 과일, 채소, 두유 등에 자연적으로 포함된 당
  • 첨가당: 가공식품을 만들 때 추가하는 설탕, 액상과당, 물엿 등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평균 당류 섭취량은 58.3g으로, 세계보건기구(WHO) 권장량(25g)의 두 배 이상입니다. 특히 탄산음료는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류를 과다 섭취하면 비만, 당뇨병, 고혈압 등의 위험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설탕, 액상과당, 물엿등은 가공식품을 만들때 사용하는 첨가당이다

 

탄산음료, 건강하게 마시는 꿀팁

🥤 작은 용량으로 선택하기

큰 병보다는 소용량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컵에 덜어서 마시면, 섭취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캔이나 병째 마시면 한 번에 다 마시게 되니 그만큼 당류를 더 마시게 되겠죠?

 

🥤 탄산음료를 마신 후 양치질은 30분 후에

탄산음료를 마신 직후 양치하면 산성 물질이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입안의 환경이 자연스럽게 알칼리성으로 바뀌려면 약 30분 정도 걸리므로, 마신 직후에는 물로 가볍게 헹구고 시간이 지난 후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제로 탄산음료도 주의

제로 음료는 당류가 없지만, 산성 성분이 강해 치아 부식 위험이 있습니다.

참고로, 콜라의 pH는 2.8로 매우 강한 산성입니다. 치아 *법랑질을 보호하려면 자주 마시는 습관을 줄이는 게 좋습니다.

🥤 물과 얼음 섞어 마시기

탄산음료와 물, 얼음의 비율을 1:1로 맞추면 당류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맛이 너무 연해지는 게 싫다면, 탄산음료를 마신 후 같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탄산음료 건강하게 마시기 습관

 

 

다이어트 후, 요요현상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면서 요요 현상을 걱정합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체중을 많이 감량한 후 일부 다시 찌더라도 건강 보호 효과는 여전히 유진 된다고 합니다.  체중 감량

moon-gk.tistory.com

 

탄산음료 건강하게 마시는 습관으로 즐기세요!

탄산음료를 완전히 끊기는 어렵지만, 건강하게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요약하자면,

✔︎ 되도록이면 작은 용량을 선택하고, 물과 얼음을 섞어 마실 것!

✔︎ 제로 탄산음료도 치아 부식 위험이 있으니 주의 필요!

✔︎ 탄산음료 마신 후 즉시 양치 NO! 30분 후에 양치할 것!

 

탄산음료 건강하게 마시는 습관을 길들여 즐거운 탄산 라이프 되세요!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기는 향신료 5가지

같은 재료로 요리를 만들어도 향신료의 종류에 따라 그 맛은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그런데 향신료는 단순히 맛을 더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다양한 향신료는 우리

moon-g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