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이어트 후, 요요현상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by 뭉크k 2025. 3. 24.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면서 요요 현상을 걱정합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체중을 많이 감량한 후 일부 다시 찌더라도 건강 보호 효과는 여전히 유진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후, 요요현상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까?

 

체중 감량 후 다시 찌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스웨덴 예테보리대학교 연구팀은 '스웨덴 비만 대상자' 연구에 참가한 1,346명을 대상으로 체중 감량 후 건강 상태를 분석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체중 감량 후 일부 다시 체중이 증가하더라도 암 발병 위험이나 기대수명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세혈관병과 심혈관병에서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연구 내용

✔ 연구 참가자들은 체중 감량 수술 후 평균 30kg 감량

✔ 하지만 4년 뒤 절반 이상이 감량했던 체중의 20% 이상을 다시 회복

✔ 연구팀은 체중을 유지한 그룹과 체중이 다시 증가한 그룹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

 

연구 결과

✔ 암 발병률과 기대수명: 체중을 다시 찌운 그룹과 유지한 그룹 모두 암 발병률과 사망률에 차이가 없었습니다.

✔ 미세혈관병: 체중을 20% 이상 회복한 그룹은 1,000명당 11.0명 발병. 체중을 낮게 유지한 그룹은 1,000명당 8.7명 발병. 체중이 많이 회복될수록 미세혈관병 발병 위험이 증가했습니다.

심혈관병(심장마비, 뇌졸중, 심부전 포함): 체중을 20%이상 회복한 그룹은 1,000명당 15.7명 발병. 체중을 낮게 유지한 그룸: 1,000명당 13.0명 발병

 

체중 감량 후 요요 현상, 얼마나 위험할까?

이번 연구에서 연구진은 '체중 감량 후 다시 찔 경우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의 사망률, 심혈관병, 암, 미세혈관병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일부 체중이 다시 증가하더라도 건강 보호 효과는 유지되지만, 심혈관 건강과 미세혈관병 위험은 증가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전문가의 조언

연구팀은 "체중을 다시 찌운다고 해서 모든 건강 효과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심혈관 건강에는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경고했습니다. 또한 "고관절과 무릎 통증, 비만에 대한 사회적 낙인 등으로 삶의 질이 저하될 수도 있다"라고 하니, 체중 감량 후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미세먼지, 정신 건강 치매에도 영향을 미친다

봄철 미세먼지, 기승을 부리다따뜻한 봄이 오면서 미세먼지가 다시 극성을 부리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마스크를 챙기고 있지만, 단순히 호흡기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

moon-gk.tistory.com

 

요요현상 걱정보다는 다이어트 먼저!

살을 많이 뺀 후 일부 다시 쪄도 암 발병률과 기대수명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미세 혈관병과 심혈과 질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생활 습관 관리가 중요합니다.

 

체중 감량 후 요요현상이 올까 봐 걱정된다면, 너무 스트레스받지 말고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으로 유지하도록 해보세요!

 

 

다이어트, 탄수화물 섭취량으로 체중 조절?

탄수화물을 줄이는 다이어트 방식은 보편적으로 많이 알려져있죠. 탄수화물 섭취량을 적정량 수준으로만 유지하게 되면 체중 조절로 인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체내 대사 개선에

moon-gk.tistory.com

 

반응형